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KO/지역화(L10n) 빌드의 기초 확인 작업"

From Apache OpenOffice Wiki
< KO
Jump to: navigation, search
m
(Deleted link to category 'Quality Assurance')
 
Line 32: Line 32:
  
 
[[Category:Localization]]
 
[[Category:Localization]]
[[Category:Quality Assurance]]
 
 
[[Category:Ko.openoffice.org]]
 
[[Category:Ko.openoffice.org]]

Latest revision as of 09:13, 30 March 2010


이 페이지에는 지역화(L10n) 빌드에 대한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실행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기초 확인 과정(sanity check) 소개

기초 확인은 빌드된 프로그램의 빠른 확인 작업입니다.

기초 확인 과정이 필요한 이유

기초 확인 과정은 빌드 작업에 오류가 없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기능적인 면을 깊게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빌드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빌드된 프로그램에 번역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합니다.

기초 확인 과정에서 확인하는 부분

이는 기초 확인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한정된 부분에 대해 짧은 시간 내에 확인 작업을 완료합니다. 하지만 다음 부분들은 매번 확인해야 합니다.

  1. 오픈오피스 스위트 설치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2. 프로그램 실행
    오픈오피스의 모든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라이터, 캘크, 임프레스, 베이스)
  3. 메뉴와 대화 상자 확인
    메뉴의 모든 항목이 정상적으로 번역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일부 대화 상자를 임의로 열어 대화 상자 내의 각 항목들이 정상적으로 번역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파일을 열고 편집한 뒤 저장
    자국어 문자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를 열어 편집한 뒤, 다양한 파일 형식(ODF, MS Office, OOo 1.x)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파일을 다시 열어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5. 자국어 텍스트 입력과 서식 적용
    자국어 텍스트로 작업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자국어 텍스트를 포함한 간단한 문서를 생성하고 기본 서식(머리글, 표, 하이퍼링크 등)을 적용합니다.
  6. 도움말 확인
    도움말을 열어 도움말 목록, 인덱스, 검색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자국어 문자열로 검색을 합니다. 임의로 도움말 페이지를 열어 도움말 페이지 내의 링크가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7. 오픈오피스 스위트 삭제
    정상적으로 삭제되는지 확인합니다.

TCM 의 Release Sanity scenario 와 기초 확인 과정(Sanity check)

TCM(http://www.sunvirtuallab.com)에는 기초 확인 과정을 위한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TCM에는 28개의 확인 과정이 있어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TCM 시나리오는 발표 후보(Release Candidate) 빌드의 확인에 더 적합하며, 이 페이지에서 소개한 기초 확인 과정은 중간 단계의 L10n 빌드간 번역 확인에 적합합니다.

Personal tools
In other languages